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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패턴 - 생성 패턴

danalee252 2022. 5. 16. 18:24

생성패턴

객체의 생성과 관련된 패턴이다. 객체의 생성이나 변경에 의해 프로그램이 영향을 받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객체를 캡슐화하는 패턴이다.

 

1. 팩토리(Factory Method)

객체를 생성하는 부분을 직접하지 않고 팩토리 클래스에 위임하는 것이다.

 

2. 추상 팩토리(Abstract Factory)

관련된 객체를 묶어 팩토리 클래스로 만들고, 이 팩토리 클래스를 생성하는 또 다른 팩토리 클래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패턴이다.


3. 빌더(Builder)

객체를 생성하는 클래스와 표현하는 클래스를 분리하여 표현을 다양하게 변경할 수 있다.


4. 프로토타입(Prototype)

객체를 생성하는 비용이 큰 경우, 한 번 생성한 객체를 새로운 객체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객체를 복사할 때는 얕은 복사와 깊은 복사가 있다.


5. 싱글톤(Singleton)

최초에 한 번만 객체를 생성해두고 하나의 인스턴스를 공유하는 방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