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90번: 뱀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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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Dummy' 라는 도스게임이 있다. 이 게임에는 뱀이 나와서 기어다니는데, 사과를 먹으면 뱀 길이가 늘어난다. 뱀이 이리저리 기어다니다가 벽 또는 자기자신의 몸과 부딪히면 게임이 끝난다.
게임은 NxN 정사각 보드위에서 진행되고, 몇몇 칸에는 사과가 놓여져 있다. 보드의 상하좌우 끝에 벽이 있다. 게임이 시작할때 뱀은 맨위 맨좌측에 위치하고 뱀의 길이는 1 이다. 뱀은 처음에 오른쪽을 향한다.
뱀은 매 초마다 이동을 하는데 다음과 같은 규칙을 따른다.
- 먼저 뱀은 몸길이를 늘려 머리를 다음칸에 위치시킨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있다면, 그 칸에 있던 사과가 없어지고 꼬리는 움직이지 않는다.
- 만약 이동한 칸에 사과가 없다면, 몸길이를 줄여서 꼬리가 위치한 칸을 비워준다. 즉, 몸길이는 변하지 않는다.
사과의 위치와 뱀의 이동경로가 주어질 때 이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계산하라.
입력
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이 주어진다. (2 ≤ N ≤ 100) 다음 줄에 사과의 개수 K가 주어진다. (0 ≤ K ≤ 100)
다음 K개의 줄에는 사과의 위치가 주어지는데, 첫 번째 정수는 행, 두 번째 정수는 열 위치를 의미한다. 사과의 위치는 모두 다르며, 맨 위 맨 좌측 (1행 1열) 에는 사과가 없다.
다음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횟수 L 이 주어진다. (1 ≤ L ≤ 100)
다음 L개의 줄에는 뱀의 방향 변환 정보가 주어지는데, 정수 X와 문자 C로 이루어져 있으며. 게임 시작 시간으로부터 X초가 끝난 뒤에 왼쪽(C가 'L') 또는 오른쪽(C가 'D')로 90도 방향을 회전시킨다는 뜻이다. X는 10,000 이하의 양의 정수이며, 방향 전환 정보는 X가 증가하는 순으로 주어진다.
출력
첫째 줄에 게임이 몇 초에 끝나는지 출력한다.
예제 입출력
문제 풀이
뱀의 몸통이 현재 차지하고 있는 영역을 체크해주어야 했다. 두 가지 변수를 가지고 이를 체크했다.
snake
: 뱀이 이동하면서 새로운 몸통은 머리쪽에 생기고 없어지는 몸통은 꼬리쪽에서 없어지므로 Deque를 사용하여 현재 뱀의 몸통을 담았다.
board
: 각 칸을 현재 뱀의 몸통이 차지하고 있는 지 체크한다.
오른쪽 방향부터 시계방향으로 방향배열 dx, dy를 만들고, 뱀이 이동 방향을 바꿀 때마다 방향배열의 인덱스를 시계방향으로 회전이면 1 증가, 반시계방향이면 1 감소하도록 했다.
한 칸씩 이동할 때마다 snake에서 첫 번째 요소 (꼬리) 를 꺼낸다. 사과를 만났다면, 꺼내지 않고 사과 먹은 자리를 false로 표시한다.
뱀이 벽이나 몸통에 부딪혔는지 확인하는 메소드 isReachable() 만들어서 isReachable() 값이 false라면 반복문을 빠져나오도록 했다.
정답코드
import java.io.*;
import java.util.*;
public class Main {
// 방향 배열
static int[] dx = {1, 0, -1, 0};
static int[] dy = {0, 1, 0, -1};
static Deque<int[]> snake;
static boolean[][] board;
static int N;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throws IOException {
BufferedReader reader = new BufferedReader(new InputStreamReader(System.in));
N = Integer.parseInt(reader.readLine());
int K = Integer.parseInt(reader.readLine());
StringTokenizer st;
// 각 칸에 뱀의 몸통이 있는 지 체크할 보드
board = new boolean[N+1][N+1];
// 사과 위치 저장
boolean[][] apple = new boolean[N+2][N+2];
for (int i = 0; i < K; i++) {
st = new StringTokenizer(reader.readLine());
int a = Integer.parseInt(st.nextToken());
int b = Integer.parseInt(st.nextToken());
apple[a][b] = true;
}
// 뱀의 이동경로 저장
int L = Integer.parseInt(reader.readLine());
int[][] move = new int[L][2];
for (int i = 0; i < L; i++) {
st = new StringTokenizer(reader.readLine());
move[i][0] = Integer.parseInt(st.nextToken());
move[i][1] = st.nextToken().equals("D") ? 1 : -1; // 오른쪽으로 회전이면 1, 왼쪽으로 회전이면 -1
}
// 뱀의 몸통을 저장하는 큐
snake = new ArrayDeque<int[]>();
int[] point = {1, 1};
snake.offer(point);
int time = 1;
int moveIdx = 0;
int directionIdx = 0;
boolean flag = true;
while (flag) {
if (moveIdx < L && time > move[moveIdx][0]) {
// 방향 인덱스 변경
int nIdx = directionIdx + move[moveIdx][1];
if (nIdx == 4) {
directionIdx = 0;
} else if (nIdx == -1) {
directionIdx = 3;
} else {
directionIdx = nIdx;
}
// 이동 인덱스 변경
moveIdx++;
}
// 이동
int[] temp = snake.peekLast();
int[] nPoint = {temp[0] + dy[directionIdx], temp[1] + dx[directionIdx]};
snake.offer(nPoint);
if (isReachable()) {
board[nPoint[0]][nPoint[1]] = true;
} else {
flag = false;
}
// 사과가 없으면 맨 뒤에 있는 몸통 하나 없애기
if (apple[nPoint[0]][nPoint[1]]) {
apple[nPoint[0]][nPoint[1]] = false;
} else {
int[] p = snake.poll();
board[p[0]][p[1]] = false;
}
time++;
}
System.out.println(time-1);
}
// 뱀이 벽이나 몸통에 부딪혔는지 확인하는 메소드
static boolean isReachable() {
int[] p = snake.peekLast();
if (p[0] == 0 || p[1] == 0 || p[0] > N || p[1] > N || board[p[0]][p[1]]) {
return false;
}
return true;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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